챕터 1: 이더리움 상의 토큰
_토큰_에 대해서 얘기해보지.
자네가 이더리움 세상을 조금이라도 접한 적이 있다면, 사람들이 토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봤을 수도 있을 것이네 - 구체적으로는 _ERC20 토큰에 대해서 말이네.
이더리움에서 _토큰_은 기본적으로 그저 몇몇 공통 규약을 따르는 스마트 컨트랙트이네 — 즉 다른 모든 토큰 컨트랙트가 사용하는 표준 함수 집합을 구현하는 것이지. 예를 들면 transfer(address _to, uint256 _value)나 balanceOf(address _owner) 같은 함수들이 있네.
내부적으로 스마트 컨트랙트는 보통 mapping(address => uint256) balances와 같은 매핑을 가지고 있네. 각각의 주소에 잔액이 얼마나 있는지 기록하는 것이지.
즉 기본적으로 토큰은 그저 하나의 컨트랙트이네. 그 안에서 누가 얼마나 많은 토큰을 가지고 있는지 기록하고, 몇몇 함수를 가지고 사용자들이 그들의 토큰을 다른 주소로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지.
왜 이렇게 해야 하나요?
모든 ERC20 토큰들이 똑같은 이름의 동일한 함수 집합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 토큰들에 똑같은 방식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네.
즉 자네가 하나의 ERC20 토큰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하나를 만들면, 이 앱이 다른 어떤 ERC20 토큰과도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이지. 이런 방식으로 자네의 앱에 더 많은 토큰들을 추가할 수 있지. 커스텀 코드를 추가하지 않고도 말이네. 자네는 그저 새로운 토큰의 컨트랙트 주소만 끼워넣으면 되네. 그러고 나면, 짠, 자네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토큰이 생기는 것이네.
이러한 것의 한 예로는 거래소가 있네. 한 거래소에서 새로운 ERC20 토큰을 상장할 때, 실제로는 이 거래소에서 통신이 가능한 또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추가하는 것이네. 사용자들은 이 컨트랙트에 거래소의 지갑 주소에 토큰을 보내라고 할 수 있고, 거래소에서는 이 컨트랙트에 사용자들이 출금을 신청하면 토큰을 다시 돌려보내라고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지.
거래소에서는 이 전송 로직을 한 번만 구현하면 되네. 그리고서 새로운 ERC20 토큰을 추가하고 싶으면, 데이터베이스에 단순히 새 컨트랙트 주소를 추가하기만 하면 되는 일이지.
다른 토큰 표준
ERC20 토큰은 화폐처럼 사용되는 토큰으로는 정말 적절하네. 하지만 우리의 좀비 게임에서 좀비를 표현할 때에는 그다지 쓸모 있지가 않지.
첫째로, 좀비는 화폐처럼 분할할 수가 없네 - 난 자네에게 0.237ETH를 보낼 수 있지만, 자네에게 0.237개의 좀비를 보내는 것은 말이 되지 않지.
둘째로, 모든 좀비가 똑같지는 않네. 자네의 레벨2 좀비 "Steve"는 내 레벨732 좀비 "H4XF13LD MORRIS 💯💯😎💯💯"와는 완전히 다르지(Steve와는 비교할 수가 없지!).
여기에 크립토좀비와 같은 크립토 수집품을 위해 더 적절한 토큰 표준이 있네 - 바로 ERC721 토큰이지.
ERC721 토큰은 교체가 불가하네. 각각의 토큰이 유일하고 분할이 불가하기 때문이지. 자네는 이 토큰을 하나의 전체 단위로만 거래할 수 있고, 각각의 토큰은 유일한 ID를 가지고 있네. 그러니 이게 우리의 좀비를 거래할 수 있게 하기에는 아주 적절하지.
ERC721과 같은 표준을 사용하면 우리의 컨트랙트에서 사용자들이 우리의 좀비를 거래/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경매나 중계 로직을 우리가 직접 구현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네. 우리가 스펙에 맞추기만 하면, 누군가 ERC721 자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거래소 플랫폼을 만들면 우리의 ERC721 좀비들을 그 플랫폼에서 쓸 수 있게 될 것이네. 그러니 자네만의 거래 로직을 만드느라 고생하는 것보다 토큰 표준을 사용하는 것이 명확한 이점이 있는 것이지.
직접 해보기
우리는 다음 챕터에서 ERC721을 구현하기 시작할 것이네. 그전에 먼저, 이번 레슨을 위한 파일 구조를 만들어 보세.
우리는 모든 ERC721 로직을 ZombieOwnership이라는 컨트랙트에 저장할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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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의 최상단에 pragma 버전을 선언하게(문법은 이전 레슨의 파일에서 참고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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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파일은 zombieattack.sol을 import 해야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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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mbieOwnership이라는 새로운 컨트랙트를 선언하고, ZombieAttack을 상속하게. 컨트랙트의 내용은 지금 당장은 비워두게.
챕터 2: ERC721 표준, 다중 상속
ERC721 표준을 한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지:
contract ERC721 {
event Transfer(address indexed _from, address indexed _to, uint256 _tokenId);
event Approval(address indexed _owner, address indexed _approved, uint256 _tokenId);
function balanceOf(address _owner) public view returns (uint256 _balance);
function ownerOf(uint256 _tokenId) public view returns (address _owner);
function transfer(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function approve(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function takeOwnership(uint256 _tokenId) public;
}
이게 바로 우리가 구현해야 할 메소드들의 목록이네. 앞으로 남은 챕터들에서 차근차근 만들어 나갈 것들이지.
너무 많아 보여도, 걱정하지 말게! 내가 여기에 있으니 말이야.
참고: ERC721 표준은 현재 초안인 상태이고, 아직 공식으로 채택된 구현 버전은 없네. 이 튜토리얼에서 우리는 OpenZeppelin 라이브러리에서 쓰이는 현재 버전을 사용할 것이지만, 공식 릴리즈 이전에 언젠가 바뀔 가능성도 있네. 그러니 하나의 구현 가능한 버전 정도로만 생각하고, ERC721 토큰의 정식 표준으로 생각하지는 말게.
토큰 컨트랙트 구현하기
토큰 컨트랙트를 구현할 때, 처음 해야 할 일은 바로 인터페이스를 솔리디티 파일로 따로 복사하여 저장하고 import "./erc721.sol";을 써서 임포트를 하는 것이네. 그리고 해당 컨트랙트를 상속하는 우리의 컨트랙트를 만들고, 각각의 함수를 오버라이딩하여 정의하여야 하지.
그런데 여기서 잠깐 - ZombieOwnership은 이미 ZombieAttack을 상속하고 있네 - 그렇다면 어떻게 ERC721도 상속하게 할 수 있을까?
운 좋게도 솔리디티에서는, 자네의 컨트랙트는 다음과 같이 다수의 컨트랙트를 상속할 수 있네:
contract SatoshiNakamoto is NickSzabo, HalFinney {
// 오 이런, 이 세계의 비밀이 밝혀졌군!
}
자네도 볼 수 있듯이, 다중 상속을 쓸 때는 상속하고자 하는 다수의 컨트랙트를 쉼표(,)로 구분하면 되네. 위의 경우에, 컨트랙트는 NickSzabo와 HalFinney를 상속하고 있지.
한 번 직접 해보도록 하지.
직접 해보기
자네를 위해 erc721.sol 파일을 인터페이스와 함께 만들어 놓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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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c721.sol 파일을 zombieownership.sol 파일에서 임포트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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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mbieOwnership이 ZombieAttack과 ERC721을 상속한다고 선언하게.
챕터 3: balanceOf & ownerOf
훌륭해, 이제 ERC721 구현을 시작해보세!
내가 먼저 이번 레슨에서 구현할 모든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복사해 놓았네.
이 챕터에서는, 우리는 첫 두 메소드를 구현할 것이네: balanceOf와 ownerOf 말이지.
balanceOf
function balanceOf(address _owner) public view returns (uint256 _balance);
이 함수는 단순히 address를 받아, 해당 address가 토큰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반환하네.
이 경우, 우리의 "토큰"은 좀비들이 되겠지. 우리의 DApp에서 어떤 소유자가 얼마나 많은 좀비를 가지는지 저장해놓은 곳을 기억하는가?
ownerOf
function ownerOf(uint256 _tokenId) public view returns (address _owner);
이 함수에서는 토큰 ID(우리의 경우에는 좀비 ID)를 받아, 이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address를 반환하네.
다시 말하지만, 이들은 구현하기가 매우 수월하네. 우리가 이 정보를 저장하는 mapping을 우리 DApp에 이미 가지고 있기 떄문이지. 이 함수들은 단 한 줄로 구현할 수 있네. return 문장 하나만 가지고 말이야.
참고: uint256은 uint와 동일하다는 것을 기억하게. 우리 코드에서 지금까지 uint를 사용해왔지만, 여기서는 우리가 스펙을 복사/붙여넣기 했으니 uint256을 쓸 것이네.
직접 해보기
이 두 함수를 어떻게 구현할지 직접 생각하고 이해해 보게.
각각의 함수는 return을 쓰는 딱 1줄의 코드로만 구성되어야 하네. 이전 레슨들에서 우리의 코드를 살펴보고 우리가 이 데이터들을 어디에 저장하는지 확인해보게. 찾기 너무 힘들다면, "정답 보기" 버튼을 눌러 도움을 받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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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owner가 가진 좀비의 수를 반환하도록 balanceOf를 구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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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가 _tokenId인 좀비를 가진 주소를 반환하도록 ownerOf를 구현하게.
챕터 4: 리팩토링
오 이런! 우린 방금 우리의 코드에 컴파일이 안 되도록 하는 에러를 만들었네. 자네 눈치 챘었나?
이전 챕터에서 우리는 ownerOf라는 함수를 정의했네. 하지만 레슨 4에서, 우리는 zombiefeeding.sol에서 ownerOf와 똑같은 이름의 modifier를 만들었네.
자네가 이 코드를 컴파일하려 한다면, 컴파일러가 똑같은 이름의 제어자와 함수를 가질 수 없다며 에러를 만들어낼 것이네.
그렇다면 우리가 ZombieOwnership의 함수 이름을 다른 걸로 바꿔야 할까?
아니, 그렇게 할 수는 없네!!! 우리는 ERC721 토큰 표준을 사용하고 있음을 기억하게. 이 말인즉 다른 컨트랙트들이 우리의 컨트랙트가 정확한 이름으로 정의된 함수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는 것이네. 그게 바로 이런 표준이 유용하게끔 하는 것이니 말이야 - 만약 우리 컨트랙트는 ERC721을 따른다는 것을 다른 컨트랙트가 안다면, 이 다른 컨트랙트는 우리의 내부 구현 로직을 모르더라도 우리와 통신할 수 있네.
그러니 우리는 레슨 4에서 만든 우리의 코드에서 modifier의 이름을 다른 것으로 바꾸도록 리팩토링을 해야 하네.
직접 해보기
zombiefeeding.sol로 돌아와서, 우리의 modifier의 이름을 ownerOf에서 onlyOwnerOf로 바꿀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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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자를 정의하는 이름을 onlyOwnerOf로 바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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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어자를 사용하는 feedAndMultiply 함수로 스크롤을 내리게. 여기서도 그 이름을 바꿔야 할 것이네.
참고: 우리는 이 제어자를 zombiehelper.sol과 zombieattack.sol에서도 사용하네. 하지만 우리는 이 레슨에서 리팩토링에 시간을 너무 많이 쓰지는 않도록 할 것이야. 그래서 내가 자네를 위해 이 파일들에서 제어자의 이름을 먼저 변경해 놓았네.
챕터 5: ERC721: 전송 로직
좋아, 충돌을 해결했군!
이제 우리의 ERC721에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소유권을 넘기는 것을 구현해 나갈 것이네.
ERC721 스펙에서는 토큰을 전송할 때 2개의 다른 방식이 있음을 기억하게:
function transfer(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function approve(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function takeOwnership(uint256 _tokenId) pub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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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방법은 토큰의 소유자가 전송 상대의 address, 전송하고자 하는 _tokenId와 함께 transfer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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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방법은 토큰의 소유자가 먼저 위에서 본 정보들을 가지고 approve를 호출하는 것이네. 그리고서 컨트랙트에 누가 해당 토큰을 가질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는지 저장하지. 보통 mapping (uint256 => address)를 써서 말이지. 이후 누군가 takeOwnership을 호출하면, 해당 컨트랙트는 이 msg.sender가 소유자로부터 토큰을 받을 수 있게 허가를 받았는지 확인하네. 그리고 허가를 받았다면 해당 토큰을 그에게 전송하지.
자네가 눈치를 챘을지 모르겠지만, transfer와 takeOwnership 모두 동일한 전송 로직을 가지고 있네. 순서만 반대인 것이지(전자는 토큰을 보내는 사람이 함수를 호출하네; 후자는 토큰을 받는 사람이 호출하는 것이지).
그러니 이 로직만의 프라이빗 함수, _transfer를 만들어 추상화하는 것이 좋을 것이네. 두 함수에서 모두 쓸 수 있도록 말이야. 이렇게 하면 똑같은 코드를 두 번씩 쓰지 않아도 되지.
직접 해보기
_transfer에 대한 로직을 정의해보도록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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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transfer라는 이름으로 함수를 정의하게. address _from, address _to, 그리고 uint256 _tokenId 세 개의 인수를 받고, private 함수이어야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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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자가 바뀌면 함께 바뀔 2개의 매핑을 쓸 것이네: ownerZombieCount(한 소유자가 얼마나 많은 좀비를 가지고 있는지 기록)와 zombieToOwner(어떤 좀비를 누가 가지고 있는지 기록)이네.
이 함수에서 처음 해야 할 일은 바로 좀비를 받는 사람(address _to)의 ownerZombieCount를 증가시키는 것이네. 증가시킬 때 ++를 사용하도록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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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좀비를 보내는 사람(address _from)의 ownerZombieCount를 감소시켜야 하네. 감소시킬 때 --를 쓰도록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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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이 _tokenId에 해당하는 zombieToOwner 매핑 값이 _to를 가리키도록 변경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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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런, 내가 거짓말을 했군. 마지막이 아니었네. 하나 더 해야 할 것이 있네.
ERC721 스펙에는 Transfer 이벤트가 포함되어 있네. 이 함수의 마지막 줄에서 적절한 정보와 함께 Transfer를 실행해야 하네 - erc721.sol을 보고 어떤 인수들이 필요한지 확인한 후 여기에 그걸 구현하게.
챕터 6: ERC721: 전송 (이어서)
훌륭하군! 어려운 부분을 잘 해내었네 - 이제 퍼블릭 transfer 함수를 구현하는 것은 쉬울 것이네. 우리의 _transfer 함수가 어려운 부분들은 대부분 처리하고 있으니 말이야.
직접 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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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토큰/좀비의 소유자만 해당 토큰/좀비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싶네. 자네, 어떻게 그 소유자만 이 함수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지 기억하고 있나?
그래, 바로 그거지. 우리는 이미 이렇게 만들어주는 제어자를 가지고 있네. 그러니 이 함수에 onlyOwnerOf 제어자를 추가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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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함수의 내용은 진짜로 딱 한 줄이면 되네... 그저 _transfer를 호출하기만 하면 되지. address _from 인수에 msg.sender를 전달하는 것을 잊지 말게.
챕터 7: ERC721: Approve
이제 approve를 구현하도록 하지.
approve / takeOwnership을 사용하는 전송은 2단계로 나뉜다는 것을 기억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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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자인 자네가 새로운 소유자의 address와 그에게 보내고 싶은 _tokenId를 사용하여 approve를 호출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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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유자가 _tokenId를 사용하여 takeOwnership 함수를 호출하면, 컨트랙트는 그가 승인된 자인지 확인하고 그에게 토큰을 전송하네.
이처럼 2번의 함수 호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는 함수 호출 사이에 누가 무엇에 대해 승인이 되었는지 저장할 데이터 구조가 필요할 것이네.
직접 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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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zombieApprovals 매핑을 정의해보도록 하지. 이것은 uint를 address로 연결하여야 하네.
이런 방식으로, 누군가 _tokenId로 takeOwnership을 호출하면, 이 매핑을 써서 누가 그 토큰을 가지도록 승인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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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rove 함수에서, 우리는 오직 그 토큰의 소유자만 다른 사람에게 토큰을 줄 수 있는 승인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네. 그러니 approve에 onlyOwnerOf 제어자를 추가해야 할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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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내용에서는 zombieApprovals의 _tokenId 요소를 _to 주소와 같도록 만들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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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ERC721 스펙에 Approval 이벤트가 있네. 그러니 우리는 이 함수의 마지막에서 이 이벤트를 호출해야 하네. erc721.sol에서 인수를 확인하고, msg.sender를 _owner에 쓰도록 하게.
챕터 8: ERC721: takeOwnership
좋아, 이제 마지막 함수와 함께 우리의 ERC721 구현을 끝내보세!(걱정하지 말게, 이것 다음에도 레슨 5에서 다뤄야 할 것들이 더 남아 있네 😉)
마지막 함수인 takeOwnership에서는 msg.sender가 이 토큰/좀비를 가질 수 있도록 승인되었는지 확인하고, 승인이 되었다면 _transfer를 호출해야 하네.
직접 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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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require 문장을 써서 zombieApprovals의 _tokenId 요소가 msg.sender와 같은지 확인해야 하네.
이런 방식으로 만약 msg.sender가 이 토큰을 받도록 승인되지 않았다면, 에러를 만들어낼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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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transfer를 호출하기 위해, 우리는 그 토큰을 소유한 사람의 주소를 알 필요가 있네(함수에서 _from을 인수로 요구하기 떄문이지). 다행히 우리의 ownerOf 함수를 써서 이를 찾아낼 수 있네.
그러니 address 변수를 owner라는 이름으로 선언하고, 여기에 ownerOf(_tokenId)를 대입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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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_transfer를 필요한 모든 정보와 함께 호출하게(여기서는 msg.sender를 _to에 사용하면 되네. 이 함수를 호출하는 사람이 토큰을 받을 사람이기 떄문이지).
참고: 2번째와 3번째 단계를 한 줄의 코드로 만들 수 있지만, 나누는 것이 조금 더 읽기 좋게 만드네. 개인적인 선호인 것이지.
챕터 9: 오버플로우 막기
축하하네, ERC721 구현을 완료했네!
너무 빡빡하진 않았을 것이네. 그렇지? 이런 이더리움에 관한 많은 것들에 대해 사람들이 말하는 걸 듣다 보면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지네. 그러니 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직접 구현해보는 것이네.
이건 그저 가장 간단한 구현 버전이라는 것을 명심하게. 구현에 더 추가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들이 많이 있네. 예를 들면 사용자들이 의도치 않게 그들의 좀비를 0번 주소로 보내는 것(토큰을 "태운다(burning)"고 하는 것이지 - 기본적으로 누구도 개인키를 가지고 있지 않은 주소로 보내서 복구할 수 없게 하는 것이네)을 막기 위해 추가적인 확인을 할 수 있겠지. 혹은 DApp 자체에 기본적은 경매 로직을 넣는 것도 가능할 것이네(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생각해낼 수 있겠나?).
하지만 우리는 이 레슨이 다루기 쉽게 유지하고 싶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구현만 진행하였네. 더 깊이 있는 구현의 예시를 보고 싶다면, 이 튜토리얼이 끝난 후 OpenZeppelin ERC721 컨트랙트를 참고해보도록 하게.
컨트랙트 보안 강화: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
이제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할 때 자네가 인지하고 있어야 할 하나의 주요한 보안 기능을 살펴볼 것이네: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를 막는 것이지.
오버플로우가 무엇인가?
우리가 8비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uint8 하나를 가지고 있다고 해보지. 이 말인즉 우리가 저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수는 이진수로 11111111(또는 십진수로 2^8 - 1 = 255)가 되겠지.
다음 코드를 보게. 마지막에 number의 값은 무엇이 되겠나?
uint8 number = 255;
number++;
이 예시에서, 우리는 이 변수에 오버플로우를 만들었네 - 즉 number가 직관과는 다르게 0이 되네. 우리가 증가를 시켰음에도 말이야. 자네가 이진수 11111111에 1을 더하면, 이 수는 00000000으로 돌아가네. 시계가 23:59에서 00:00으로 가듯이 말이야.
언더플로우는 이와 유사하게 자네가 0 값을 가진 uint8에서 1을 빼면, 255와 같아지는 것을 말하네(uint에 부호가 없어, 음수가 될 수 없기 때문이지).
우리가 여기서 uint8을 쓰지는 않고, 1씩 증가시킨다고 uint256에 오버플로우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지만(2^256은 정말 큰 숫자이네), 미래에 우리의 DApp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전히 우리의 컨트랙트에 보호 장치를 두는 것이 좋을 것이네.
SafeMath 사용하기
이를 막기 위해, OpenZeppelin에서 기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막아주는 SafeMath라고 하는 라이브러리를 만들었네.
이것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라이브러리가 무엇인가?
라이브러리(Library)는 솔리디티에서 특별한 종류의 컨트랙트이네. 이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 중 하나는 기본(native) 데이터 타입에 함수를 붙일 때이네.
예를 들어, SafeMath 라이브러리를 쓸 때는 using SafeMath for uint256이라는 구문을 사용할 것이네. SafeMath 라이브러리는 4개의 함수를 가지고 있네 - add, sub, mul, 그리고 div가 있네. 그리고 이제 우리는 uint256에서 다음과 같이 이 함수들에 접근할 수 있네.
using SafeMath for uint256;
uint256 a = 5;
uint256 b = a.add(3); // 5 + 3 = 8
uint256 c = a.mul(2); // 5 * 2 = 10
이 함수들이 어떤 것들인지는 다음 챕터에서 알아볼 것이네. 지금은 우리 컨트랙트에 SafeMath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도록 하지.
직접 해보기
자네를 위해 safemath.sol에 OpenZeppelin의 SafeMath 라이브러리를 먼저 포함해 놓았네. 자네가 원한다면 그 코드를 슬쩍 먼저 봐도 좋지만, 우리는 다음 챕터에서 이 부분을 더 깊이 있게 볼 것이네.
먼저 우리 컨트랙트가 SafeMath 라이브러리를 쓰도록 만들어보세. 우리는 이를 가장 기초가 되는 컨트랙트인 ZombieFactory에 적용할 것이네 - 이렇게 하면 이를 상속하는 하위 컨트랙트에서 모두 쓸 수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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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math.sol을 zombiefactory.sol에 임포트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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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afeMath for uint256; 선언을 추가하게.
챕터 10: SafeMath 파트 2
SafeMath 내부의 코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지:
library SafeMath {
function mul(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if (a == 0) {
return 0;
}
uint256 c = a * b;
assert(c / a == b);
return c;
}
function div(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 assert(b > 0); // Solidity automatically throws when dividing by 0
uint256 c = a / b;
// assert(a == b * c + a % b); // There is no case in which this doesn't hold
return c;
}
function sub(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assert(b <= a);
return a - b;
}
function add(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uint256 c = a + b;
assert(c >= a);
return c;
}
}
먼저 우리는 library 키워드를 볼 것이네 - 라이브러리는 contract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지. 우리의 경우에 라이브러리는 우리가 using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의 메소드들을 다른 데이터 타입에 적용할 수 있지.
using SafeMath for uint;
// 우리는 이제 이 메소드들을 아무 uint에서나 쓸 수 있네.
uint test = 2;
test = test.mul(3); // test는 이제 6이 되네
test = test.add(5); // test는 이제 11이 되네
mul과 add 함수는 각각 2개의 인수를 필요로 한다는 것에 주목하게. 하지만 우리가 using SafeMath for uint를 선언할 때, 우리가 함수를 적용하는 uint(test)는 첫 번째 인수로 자동으로 전달되네.
SafeMath가 어떤 것을 하는지 보기 위해 add 함수의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지:
function add(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uint256 c = a + b;
assert(c >= a);
return c;
}
기본적으로 add는 그저 2개의 uint를 +처럼 더하네. 하지만 그 안에 assert 구문을 써서 그 합이 a보다 크도록 보장하지. 이것이 오버플로우를 막아주네.
assert는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에러를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require와 비슷하지. assert와 require의 차이점은, require는 함수 실행이 실패하면 남은 가스를 사용자에게 되돌려 주지만, assert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네. 즉 대부분 자네는 자네의 코드에 require를 쓰고 싶을 것이네; assert는 일반적으로 코드가 심각하게 잘못 실행될 때 사용하네(uint 오버플로우처럼 말이야).
간단히 말해, SafeMath의 add, sub, mul, 그리고 div는 4개의 기본 수학 연산을 하는 함수이지만, 오버플로우나 언더플로우가 발생하면 에러를 발생시키는 것이네.
우리의 코드에 SafeMath 사용하기
오버플로우나 언더플로우를 막기 위해, 우리의 코드에서 +, -, * 또는 /을 쓰는 곳을 찾아 add, sub, mul, div로 교체할 것이네.
예를 들어, 아래처럼 하는 대신:
myUint++;
이렇게 할 것이네:
myUint = myUint.add(1);
직접 해보기
우리는 ZombieOwnership에서 수학 연산을 사용한 곳이 2군데 있네. 이들을 SafeMath 메소드들로 바꿔보도록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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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SafeMath 메소드로 교체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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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SafeMath 메소드로 교체하게.
챕터 11: SafeMath 파트 3
훌륭하군, 이제 우리의 ERC721 구현은 오버플로우 & 언더플로우에서 안전하네!
이전 레슨에서 우리가 작성한 코드로 돌아가 보면, 우리 코드에 오버플로우나 언더플로우가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이 몇 개 더 있네.
예를 들어, ZombieAttack에서:
myZombie.winCount++;
myZombie.level++;
enemyZombie.lossCount++;
여기서도 안전을 위해 오버플로우를 막아야 할 것이네(일반적으로 기본 수학 연산보다 SafeMath를 쓰는 것이 좋네. 향후의 솔리디티 버전에서는 이게 기본으로 포함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우리 코드에 추가적인 보안 조치를 해야 하네).
하지만 여기에 작은 문제가 있네 - winCount와 lossCount는 uint16이고, level은 uint32인 것이지. 즉 우리가 이런 인수들을 써서 SafeMath의 add 메소드를 사용하면, 이 타입들을 uint256으로 바꿀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오버플로우를 막아주지 못하네.
function add(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uint256 c = a + b;
assert(c >= a);
return c;
}
// 만약 `uint8`에 `.add`를 호출한다면, 타입이 `uint256`로 변환되네.
// 그러니 2^8에서 오버플로우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네. 256은 `uint256`에서 유효한 숫자이기 때문이지.
이는 즉 uint16과 uint32에서 오버플로우/언더플로우를 막기 위해 2개의 라이브러리를 더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네. 우리는 이들을 SafeMath16과 SafeMath32라고 부를 것이네.
코드는 모든 uint256들이 uint32 또는 uint16으로 바뀐다는 것 말고는 SafeMath와 정확히 같을 것이네.
내가 자네를 위해 먼저 그 코드를 구현해 놓았네 - safemath.sol로 가서 구현한 코드를 확인해보게.
이제 우리는 ZombieFactory에 이를 사용하여 구현해야 할 것이네.
직접 해보기
과제:
-
우리가 SafeMath32를 uint32에 쓴다는 것을 선언하게.
-
우리가 SafeMath16을 uint16에 쓴다는 것을 선언하게.
-
ZombieFactory에 SafeMath 메소드를 사용해야 할 곳이 한 줄 더 있네. 어딘지 가리키는 주석을 남겨놓았네.
챕터 12: SafeMath 파트 4
좋아, 이제 우리의 DApp에서 사용한 모든 uint 타입에 대해 SafeMath를 적용할 수 있네!
ZombieAttack에서 이 모든 잠재적 문젯거리들을 고쳐보도록 하지(ZombieHelper에서도 고쳐져야 할 zombies[_zombieId].level++; 이런 부분이 있었지만, 우리가 이걸 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챕터를 쓰지 않도록 내가 자네를 위해 처리해 놓았네 😉).
직접 해보기
어서 ZombieAttack에서 ++ 증가 부분을 SafeMath 메소드로 구성하게. 찾기 쉽도록 주석들을 달아놓았네.
챕터 13: 주석(Comment)
드디어 우리의 좀비 게임을 위한 솔리디티 코드를 완성했군!
다음 레슨들에서는, 이더리움에 코드를 배포하는 방법과 Web3.js로 통신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네.
하지만 자네가 레슨 5에서 할 것이 마지막으로 하나 남았네: 자네의 코드에 주석을 다는 것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지.
주석을 위한 문법
솔리디티에서 주석을 다는 것은 자바스크립트와 비슷하네. 자네는 크립토좀비 레슨에서 이미 한 줄 주석을 다는 예시들을 봐왔네:
// 이게 한 줄 주석이네.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한 메모와도 같은 것이지.
그저 자네가 주석을 달 부분에 //를 추가하기만 하면 되네. 언제든 쉽게 달 수 있는 것이지.
그런데 자네의 소리가 들리는군 - 가끔 한 줄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지. 자네는 작가로구만!
여기 여러 줄 주석을 쓰는 방법이 있네:
contract CryptoZombies {
/* This is a multi-lined comment. I'd like to thank all of you
who have taken your time to try this programming course.
I know it's free to all of you, and it will stay free
forever, but we still put our heart and soul into making
this as good as it can be.
Know that this is still the beginning of Blockchain development.
We've come very far but there are so many ways to make this
community better. If we made a mistake somewhere, you can
help us out and open a pull request here:
https://github.com/loomnetwork/cryptozombie-lessons
Or if you have some ideas, comments, or just want to say
hi - drop by our Telegram community at https://t.me/loomnetworkkr
*/
}
특히, 자네 컨트랙트의 모든 함수에서 예상되는 행동값을 자네의 코드에 주석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네. 그렇게 하면 다른 개발자들(또는 6개월 동안 프로젝트를 멈춘 후 자네 자신!)이 코드 자체를 다 읽어보지 않고 훑어보더라도 큰 맥락에서 그 코드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네.
솔리디티 커뮤니티에서 표준으로 쓰이는 형식은 natspec이라 불리네. 아래와 같이 생겼지:
/// @title 기본적인 산수를 위한 컨트랙트
/// @author H4XF13LD MORRIS 💯💯😎💯💯
/// @notice 지금은 곱하기 함수만 추가한다.
contract Math {
/// @notice 2개의 숫자를 곱한다.
/// @param x 첫 번쨰 uint.
/// @param y 두 번째 uint.
/// @return z (x * y) 곱의 값
/// @dev 이 함수는 현재 오버플로우를 확인하지 않는다.
function multiply(uint x, uint y) returns (uint z) {
// 이것은 일반적인 주석으로, natspec에 포함되지 않는다.
z = x * y;
}
}
@title과 @author는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군.
@notice는 사용자에게 컨트랙트/함수가 무엇을 하는지 설명하네. @dev는 개발자에게 추가적인 상세 정보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지.
@param과 @return은 함수에서 어떤 매개 변수와 반환값을 가지는지 설명하네.
자네가 모든 함수에 대해 꼭 이 모든 태그들을 항상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게 - 모든 태그는 필수가 아니네. 하지만 적어도, 각각의 함수가 어떤 것을 하는지 설명하도록 @dev는 남기도록 하게.
직접 해보기
아직 깨닫지 못했을 수 있지만, 크립토좀비의 정답 확인 시스템은 자네의 답을 확인할 때 주석을 무시하네. 그러니 이 챕터에서 자네의 natspec 코드를 우리가 실제로 확인할 수는 없네 ;)
하지만, 이제 자네는 솔리디티 전문가네 - 자네가 이것을 이해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어쨌든 한번 해보도록 하지. ZombieOwnership에 natspec 태그를 추가해보도록 하게:
-
@title - 예를 들어, 좀비 소유권 전송을 관리하는 컨트랙트라고 쓰게.
-
@author - 자네의 이름!
-
@dev - 예를 들어, OpenZeppelin의 ERC721 표준 초안 구현을 따른다고 하게.
zombieownership.sol
pragma solidity ^0.4.19;
import "./zombieattack.sol";
import "./erc721.sol";
import "./safemath.sol";
/// TODO: natspec에 맞도록 이 부분을 바꾸게.
/// @title 좀비 소유권 전송을 관리하는 컨트랙트
/// @author daheeahn
/// @dev OpenZeppelin의 ERC721 표준 초안 구현을 따른다.
contract ZombieOwnership is ZombieAttack, ERC721 {
using SafeMath for uint256;
mapping (uint => address) zombieApprovals;
function balanceOf(address _owner) public view returns (uint256 _balance) {
return ownerZombieCount[_owner];
}
function ownerOf(uint256 _tokenId) public view returns (address _owner) {
return zombieToOwner[_tokenId];
}
function _transfer(address _from, 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rivate {
ownerZombieCount[_to] = ownerZombieCount[_to].add(1);
ownerZombieCount[msg.sender] = ownerZombieCount[msg.sender].sub(1);
zombieToOwner[_tokenId] = _to;
Transfer(_from, _to, _tokenId);
}
function transfer(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onlyOwnerOf(_tokenId) {
_transfer(msg.sender, _to, _tokenId);
}
function approve(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onlyOwnerOf(_tokenId) {
zombieApprovals[_tokenId] = _to;
Approval(msg.sender, _to, _tokenId);
}
function takeOwnership(uint256 _tokenId) public {
require(zombieApprovals[_tokenId] == msg.sender);
address owner = ownerOf(_tokenId);
_transfer(owner, msg.sender, _tokenId);
}
}
zobieattack.sol
pragma solidity ^0.4.19;
import "./zombiehelper.sol";
contract ZombieAttack is ZombieHelper {
uint randNonce = 0;
uint attackVictoryProbability = 70;
function randMod(uint _modulus) internal returns(uint) {
randNonce++;
return uint(keccak256(now, msg.sender, randNonce)) % _modulus;
}
function attack(uint _zombieId, uint _targetId) external onlyOwnerOf(_zombieId) {
Zombie storage myZombie = zombies[_zombieId];
Zombie storage enemyZombie = zombies[_targetId];
uint rand = randMod(100);
if (rand <= attackVictoryProbability) {
myZombie.winCount++;
myZombie.level++;
enemyZombie.lossCount++;
feedAndMultiply(_zombieId, enemyZombie.dna, "zombie");
} else {
myZombie.lossCount++;
enemyZombie.winCount++;
_triggerCooldown(myZombie);
}
}
}
zombiehelper.sol
pragma solidity ^0.4.19;
import "./zombiefeeding.sol";
contract ZombieHelper is ZombieFeeding {
uint levelUpFee = 0.001 ether;
modifier aboveLevel(uint _level, uint _zombieId) {
require(zombies[_zombieId].level >= _level);
_;
}
function withdraw() external onlyOwner {
owner.transfer(this.balance);
}
function setLevelUpFee(uint _fee) external onlyOwner {
levelUpFee = _fee;
}
function levelUp(uint _zombieId) external payable {
require(msg.value == levelUpFee);
zombies[_zombieId].level++;
}
function changeName(uint _zombieId, string _newName) external aboveLevel(2, _zombieId) onlyOwnerOf(_zombieId) {
zombies[_zombieId].name = _newName;
}
function changeDna(uint _zombieId, uint _newDna) external aboveLevel(20, _zombieId) onlyOwnerOf(_zombieId) {
zombies[_zombieId].dna = _newDna;
}
function getZombiesByOwner(address _owner) external view returns(uint[]) {
uint[] memory result = new uint[](ownerZombieCount[_owner]);
uint counter = 0;
for (uint i = 0; i < zombies.length; i++) {
if (zombieToOwner[i] == _owner) {
result[counter] = i;
counter++;
}
}
return result;
}
}
zombiefeeding.sol
pragma solidity ^0.4.19;
import "./zombiefactory.sol";
contract KittyInterface {
function getKitty(uint256 _id) external view returns (
bool isGestating,
bool isReady,
uint256 cooldownIndex,
uint256 nextActionAt,
uint256 siringWithId,
uint256 birthTime,
uint256 matronId,
uint256 sireId,
uint256 generation,
uint256 genes
);
}
contract ZombieFeeding is ZombieFactory {
KittyInterface kittyContract;
modifier onlyOwnerOf(uint _zombieId) {
require(msg.sender == zombieToOwner[_zombieId]);
_;
}
function setKittyContractAddress(address _address) external onlyOwner {
kittyContract = KittyInterface(_address);
}
function _triggerCooldown(Zombie storage _zombie) internal {
_zombie.readyTime = uint32(now + cooldownTime);
}
function _isReady(Zombie storage _zombie) internal view returns (bool) {
return (_zombie.readyTime <= now);
}
function feedAndMultiply(uint _zombieId, uint _targetDna, string _species) internal onlyOwnerOf(_zombieId) {
Zombie storage myZombie = zombies[_zombieId];
require(_isReady(myZombie));
_targetDna = _targetDna % dnaModulus;
uint newDna = (myZombie.dna + _targetDna) / 2;
if (keccak256(_species) == keccak256("kitty")) {
newDna = newDna - newDna % 100 + 99;
}
_createZombie("NoName", newDna);
_triggerCooldown(myZombie);
}
function feedOnKitty(uint _zombieId, uint _kittyId) public {
uint kittyDna;
(,,,,,,,,,kittyDna) = kittyContract.getKitty(_kittyId);
feedAndMultiply(_zombieId, kittyDna, "kitty");
}
}
zombiefactory.sol
pragma solidity ^0.4.19;
import "./ownable.sol";
import "./safemath.sol";
contract ZombieFactory is Ownable {
using SafeMath for uint256;
event NewZombie(uint zombieId, string name, uint dna);
uint dnaDigits = 16;
uint dnaModulus = 10 ** dnaDigits;
uint cooldownTime = 1 days;
struct Zombie {
string name;
uint dna;
uint32 level;
uint32 readyTime;
uint16 winCount;
uint16 lossCount;
}
Zombie[] public zombies;
mapping (uint => address) public zombieToOwner;
mapping (address => uint) ownerZombieCount;
function _createZombie(string _name, uint _dna) internal {
uint id = zombies.push(Zombie(_name, _dna, 1, uint32(now + cooldownTime), 0, 0)) - 1;
zombieToOwner[id] = msg.sender;
ownerZombieCount[msg.sender]++;
NewZombie(id, _name, _dna);
}
function _generateRandomDna(string _str) private view returns (uint) {
uint rand = uint(keccak256(_str));
return rand % dnaModulus;
}
function createRandomZombie(string _name) public {
require(ownerZombieCount[msg.sender] == 0);
uint randDna = _generateRandomDna(_name);
randDna = randDna - randDna % 100;
_createZombie(_name, randDna);
}
}
ownable.sol
/**
* @title Ownable
* @dev The Ownable contract has an owner address, and provides basic authorization control
* functions, this simplifies the implementation of "user permissions".
*/
contract Ownable {
address public owner;
event OwnershipTransferred(address indexed previousOwner, address indexed newOwner);
/**
* @dev The Ownable constructor sets the original `owner` of the contract to the sender
* account.
*/
function Ownable() public {
owner = msg.sender;
}
/**
* @dev Throws if called by any account other than the owner.
*/
modifier onlyOwner() {
require(msg.sender == owner);
_;
}
/**
* @dev Allows the current owner to transfer control of the contract to a newOwner.
* @param newOwner The address to transfer ownership to.
*/
function transferOwnership(address newOwner) public onlyOwner {
require(newOwner != address(0));
OwnershipTransferred(owner, newOwner);
owner = newOwner;
}
}
safemath.sol
pragma solidity ^0.4.18;
/**
* @title SafeMath
* @dev Math operations with safety checks that throw on error
*/
library SafeMath {
/**
* @dev Multiplies two numbers, throws on overflow.
*/
function mul(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if (a == 0) {
return 0;
}
uint256 c = a * b;
assert(c / a == b);
return c;
}
/**
* @dev Integer division of two numbers, truncating the quotient.
*/
function div(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 assert(b > 0); // Solidity automatically throws when dividing by 0
uint256 c = a / b;
// assert(a == b * c + a % b); // There is no case in which this doesn't hold
return c;
}
/**
* @dev Subtracts two numbers, throws on overflow (i.e. if subtrahend is greater than minuend).
*/
function sub(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assert(b <= a);
return a - b;
}
/**
* @dev Adds two numbers, throws on overflow.
*/
function add(uint256 a, uint256 b) internal pure returns (uint256) {
uint256 c = a + b;
assert(c >= a);
return c;
}
}
erc721.sol
contract ERC721 {
event Transfer(address indexed _from, address indexed _to, uint256 _tokenId);
event Approval(address indexed _owner, address indexed _approved, uint256 _tokenId);
function balanceOf(address _owner) public view returns (uint256 _balance);
function ownerOf(uint256 _tokenId) public view returns (address _owner);
function transfer(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function approve(address _to, uint256 _tokenId) public;
function takeOwnership(uint256 _tokenId) public;
}
요약하자면:
이번 레슨에서 우리는 다음을 배웠네:
- 토큰, ERC721 표준, 그리고 거래할 수 있는 자산/좀비
- 라이브러리와 이를 사용하는 방법
- SafeMath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를 막는 방법
- 코드에 주석을 추가하는 방법과 natspec 표준
이번 레슨에서 우리 게임의 솔리디티 코드를 완성했네! (지금으로서는 말이야 - 향후에 우리는 더 많은 레슨을 추가할 수도 있네).
다음 2개의 레슨에서는, 자네의 컨트랙트를 배포하고 web3.js를 사용하여 그 컨트랙트와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다룰 것이네(자네 DApp의 프론트엔드를 만들 수 있도록 말이야).
어서 자네가 원하는 대로 좀비들의 이름을 바꾸고, 이 레슨을 완료하기 위해 다음 챕터로 진행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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